Hillary Clinton in Denver

2008. 8. 27. 12:16 from Mpls & St. Pau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 콜로라도 덴버에서는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어제는 미쉘 오바마가 연설을 했고, 오늘은 힐러리 클린턴이 연설을 하는군요. 오늘 힐러리 클린턴의 연설은 아주 의미가 깊다고 하는데요, 오바마와 존 맥케인의 박빙승부에서 그동안 뜨뜨미지근한 행보를 보이던 힐러리가 오바마에게 힘을 보태주느냐 아니면 다른 행동을 하느냐가 관심의 초점이였다고 합니다.
딸인 첼시 클린턴의 거창한 소개로 등장한 힐러리 클린턴은 약 30분간 예의 그 겁나는 연설을 방금 마쳤습니다. 뭐 제가 듣기엔 오바마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하는듯 합니다면, 뭐 깊은 속까진 모르겠지요. 저런 여장부가 어떻게 8년동안 'first lady'로 참아왔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은 자기를 위한 자리도 아니고, 후보전에서 매우 민감했던 오바마와의 경쟁에서 지고 나서 저렇게 쩌렁쩌렁한 목소리로 연설하는 걸 보면 어떤 의미에서던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주말에는 바로 이곳 트윈 시티에서 공화당 전당대회가 열립니다. 제가 알기에는 미네소타는 의외로 정치적으로 꽤 진보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어쨌든 엄청 큰 행사인 공화당 전당대회를 맞이하여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저야 기본적으로 정치에 대해 큰 관심은 없지만, 어쨌던 구경꾼의 입장에서 부럽기도 하고 인터넷으로 흘낏 보는 우리나라의 현실이 한심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은 또 차기 대통령 후보로 나올까요? 글쎄요. 어쨌든 제가 볼 때 확실한 건 향후 10년 이내에 첼시 클린턴이 미국 정계에 나올 것이라는 겁니다. LOL.

Posted by chxng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