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인턴으로 일하는 곳에서 하는 일이 소위 얘기하는 백색가전 - home appliances인데요, 그 중에서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이 3대 제품이라고 하네요. 근데 저는 솔직히 저 3개 제품에 대해 관여도가 심하게 떨어지는 편이고, 더위를 심하게 많이 타기 때문에 에어컨에 관심이 조금이나마 있을법도 하지만, 솔직히 그나마도 없네요.
어찌됐건 요즘 이런저런 보고서나 아티클들을 많이많이 읽고 있습니다. 백색가전의 최신 트렌드에 대해 알려드리지용.

1. Refrigerator
- 냉장고는 영어로 fridge라고도 한뎁니다. freezer는 냉동고고...
- 우리나라에 보편적인, 위에 냉동실이 있는 Top Mount Freezer와 일반적인 두쪽문 냉장고 Side-by-Side, 밑에 냉동실이 있는 Bottom Mount Freezer 등등이 있다고 하네요
- 세계 최대의 냉장고 회사는? Whirlpool 이 제일 냉장고를 많이 파는 회사라고 하네요.
- 최신의 모델은 위엔 양쪽문, 밑에 냉동실이 있는 모양의 냉장고로 그런걸 프렌치 도어라고 한뎁니다.
- 양쪽문 냉장고 모델에 일반적인 홈바, 물/얼음 디스펜서는 고장이 가장 많이 나는 부분이라고 하네요
- 냉장고는 5,6월에 사는게 제일 좋다!(미국에선) 왜냐면 그때 주로 새 모델들이 많이 나와서, 구형모델들을 많이 싸게 처분한다고 하네요.

2. 세탁기
- 세탁하면서 항상 궁금해 했던 agitator가 뭘까 했는데, 세탁기에 있는 '봉' 이었습니다.
- 세탁기는 유럽에선 전통적으로 Miele것이 가장 유명하다고 하네요
- 우리집 세탁기가 뭔지도 몰랐었는데, 알고봤더니 AEG꺼였네요.
- 예전에도 몇번 들은 얘기지만, 드럼형 세탁기(front-loading)은 물과 세제를 덜 쓰고 옷감변형이 덜 되는 대신 세탁력은 쎄지 않다고 합니다.
- LG가 드럼형'트롬'으로 전 세계적으로 치고 나가고 있다네요.
- 난 맨날 아파트에 코인 세탁기만 쓰다가 이번에 일반 집에서들 쓰는 세탁기를 봤는데, 정말 수많은 단추들이 있더군용. 무슨 전자렌지보다 세분화된 세탁코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은나노' 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들어보셨으나 그게 뭔지는 아시나요? 은나노는 세탁물에 은입자를 쏴서 향균소독을 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미국같은 경우는 은나노를 세탁물에 투과시키는게 몸에 유해한지 안한지에 대해서 아직 결론이 안 난 상태라고 하네요. 그리고 은나노 기능의 세탁기를 이용해서 살균소독을 한 세탁물과 그렇지 않은 세탁물간에 과연 사람들이 인지할 정도의 차이가 날까 하는 점도 의문입니다. 어쨌든 한 몇년동안 삼성 하우젠 세탁기는 은나노를 중심으로 한 IMC를 전개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은나노에 대한 인지도나 이해도는 바닥을 기고 있다고 하네요. 저 역시 들어본 적은 있어도 그게 뭔지는 몰랐습니다.

3. 에어컨
- 세워져 있는 타워형 에어컨은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나 중국 정도밖에 안쓴다고 합니다.
- 에어컨은 그냥 에어컨과 천장 한가운데 설치하는 시스템 에어컨으로 나뉘며, 시스템 에어컨은 여러가지 면에서 그냥 에어컨이랑 심하게 다르다고 합니다.
- 백색가전제품은 대부분 그다지 기술집약적인 제품이 아니라고 하네요. 에어컨도 마찬가지인데...어쨌든 에어컨은 그래서 로컬회사들도 잘 만든다고 합니다. 굳지 수입제품을 쓸 필요가 없단 이야기 ^^
- 우리나라에서는 영 찬밥인 하이얼 제품도 미국에서 잘 팔리고, 실제 얼마 전에 나온 consumer reports지에서 하이얼의 제품을 벤치마킹 결과 1등으로 올리기도 하였답니다
- 신제품을 살수록 전기를 덜 먹는 제품이겠지요? 어쨌건 에어컨은 전기를 많이 먹는 제품이기 때문에, 전압이 불일정한 곳에서는 그냥 확 꺼질수도 있겠지요. 전압의 불일정함 혹은 낮은 전압때문에 확 파워가 나가버리는 거(brownouts)를 방지하는 제품도 있네요
- GE 에어콘은 모두다 바람이 오른쪽으로만 나간다고 하네요....정말?

이러나저러나 내가 사는 벌링턴 아파트에서는 1. 냉장고는 Kenmore(Sears 백화점의 PB로, 싼 제품!) TMF로 아주 쌩기초 냉장고이고 2. 세탁기는 우리아파트 공용으로 쓰는 겁나게 큰 Whirlpool 세탁기+드라이어, 기능은 요만큼도 없고 먼지 딥따 많이 붙는 거고 3. 에어콘은 그냥 후드에서 나오는 찬바람...이게 뭔지도 모르겠지만.

아직은 일상 생활에서 백색가전에 관심이 갈 일은 별로 없겠지만. 나중에 장가가서 신혼살림 장만할때엔 관여도가 본격적으로 생기겠지요.

Posted by chxngx :